넛지(Nudge)란? 넛지의 예시

 넛지(Nudge)


넛지, nudge


1. 넛지(Nudge)에 대한 이해 


'넛지'는 행동경제학에서 유래된 개념으로, 사람들의 결정을 특정 방향으로 밀어줌으로써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게 유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넛지(Nudge)는 원래 ‘팔꿈치로 슬쩍 찌르다’, ‘주의를 환기시키다’라는 뜻입니다. 미국의 행동경제학자 리처드 세일러(Richard H. Thaler)와 법률가 캐스 선스타인(Cass R. Sunstein)은 <넛지>에서 이 용어를 ‘사람들의 선택을 유도하는 부드러운 개입’이라고 새롭게 정의 했습니다. 


2. 넛지의 예시


넛지는 강제나 명령이 아닌, 선택의 구조나 정보 제공의 방식을 조금 변경함으로써 사람들이 더 좋은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돕는 방법을 말합니다. 식당에서 건강한 음식을 더 앞쪽에 배치하여 손님들이 더 건강한 선택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넛지의 한 예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넛지의 핵심 원칙은 ‘자유의 보존’입니다. 다양한 선택지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선택할 자유는 그대로 유지되면서, 특정한 선택을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환경이나 정보 제공 방식이 바뀌는 것입니다.


2010년대부터 고속도로며 시내도로며 곳곳에 칠해지고 있는 노면 색깔 유도선도 좋은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강렬한 색에 주의를 할 수밖에 없는 사람의 심리를 이용해, 차로를 헷갈리기 쉬운 교차로 등지에서 주행하던 차로를 잃지 않고 계속 주행할 수 있게 함으로써 교통사고 및 도로정체 예방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넛지의 접근법은 다양한 분야에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정부 정책, 기업 마케팅, 건강관리, 교육 등 여러 영역에서 사람들의 행동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유도하기 위해 활용되곤 합니다.


3. 부드러운 개입이론 (Nudge The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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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을 행동을 유도하는 방법으로는 크게 인센티브와 벌칙(간단히 말해 당근과 채찍)이 있습니다. 즉 인간은 기본적으로 보상(+)이 있다면 뛰어들고 처벌(-)이 있다면 꺼린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방식 외에도 이 넛지를 활용 할 수도 있는데, 간단히 설명하면 넛지는 사람들이 어려워 하는 것을 은연 중에 좋은 방향으로 이끌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심리학적으로 인간을 유도하는 기술을 아예 제도적으로 활용한 것인데, 이는 종래의 고비용 저효율의 정책캠페인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좋은 시도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즉, 종전과 동일하거나 어쩌면 그 이상의 성과를 낼 수 있는 캠페인이면서도 예산은 확실하게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이 때문에 공익광고나 시민단체 캠페인, 정책홍보 등에 자주 활용되고 있습니다. 


4. 넛지에 대한 비판


하지만 넛지를 활용하는 것에 대해서는 논란이 따르곤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넛지가 '애매한 강제'나 '애매한 조작'처럼 느껴질 수있고, 개인의 자율적인 선택을 제한하는 것으로 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넛지를 설계하고 적용할 때에는 사람들의 자율성을 최대한 존중하며, 그 경계를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넛지는 사람들의 선택과 행동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유도하는 방법론입니다. 잘 활용된다면 사회적인 많은 문제나 개인의 선택에서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지만, 그 사용 방식에 따라서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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