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시보 효과(Placebo Effect), 플라시보 효과의 중요성

 플라시보 효과(Placebo Effect)


플라시보 효과, Placebo Effect


1. 플라시보 효과란(Placebo Effect)?


플라시보 효과는 의학과 심리학에서 잘 알려진 현상입니다. 단순히 믿음만으로 건강상의 이점을 얻을 수 있음을 나타내는 흥미로운 현상입니다. 


이 이름의 유래는 '내가 기쁘게 해주지'라는 뜻을 가진 라틴어 입니다. 14세기 즈음엔 죽은 사람들을 위한 저녁 기도로 쓰였다고도 합니다. 


플라시보 효과는 비활성화된 치료나 무작위로 선택된 치료(예: 설탕 정제등을 처방)를 받은 환자가 실제 치료를 받은 것처럼 개선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 현상은 환자의 기대나 믿음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실제로 아무런 치료 효능이 없는 물질이나 방법에도 불구하고 긍정적인 반응이 나타납니다.



2. 플라시보 효과는 왜 중요할까?


플라시보 효과는 신약을 연구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신약의 효과를 평가할 때, 그 효과가 실제로 약때문인지 아니면 플라시보 효과 때문인지를 구분하기 위해 플라시보 그룹을 설정합니다. 실제 약의 효과가플라시보 그룹의 효과보다 뛰어나야만 신약으로 인정받게 됩니다. 


또한 현재 플라시보적인 처방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의사는 처방전에 무슨 처방을 했는지 정확히 기재해야하는데, 플라시보 처방을 할 때도 플라시보라는 것을 일일이 기재해야 하므로, (환자가 알 수 있을 가능성이커지므로) 플라시보 효과가 생기지 않기 때문입니다. 



3. 플라시보 효과의 사례






아무런 성분이 들어있지 않는 알약을 감기몸살 환자들에게 처방했더니 상당수가 먹고 증상이 나았다라는(혹은 나았다고 착각하는) 등의 실험을 통해서 여러 차례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아무 효능이 없는 위약이라고 할지라도 비싼 약이라고 알려주면 저렴하다고 말해준 약보다 효과가 더 크다고 평가하기도 하였습니다.


2001년에 콜로라도 대학의 커트 프리드 박사로 말미암아 실시된 파킨슨 환자의 뇌에 태아의 세포를 이식하는 수술시험에서도 실제 수술집단은 위약 수술집단보다 더 좋은 효과를 나타냈지만, 위약 수술집단에서 운동기능의 개선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학계에 충격을 주었던 사례가 있습니다. 



4. 플라시보 작용의 메커니즘


플라시보 효과의 정확한 메커니즘은 아직 완전히 이해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몇 가지 가설이 제시되었습니다. 하나는 뇌의 자연스러운 통증 완화 메커니즘이 활성화된다는 것입니다. 환자가 치료를 받을 것이라는기대만으로도 뇌는 통증 완화 물질을 분비하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가설로는 환자의 스트레스나 불안이 줄어들면서 신체의 상태가 개선되는 것으로 설명됩니다.



5. 플라시보의 한계


플라시보 효과에 의해 환자는 '나아졌다'고 느끼지만 실제 모든 질병이나 상황에서 유효한 것은 아닙니다. 즉, 플라시보 효과의 원래 의미와는 다르게 '실제로 건강해지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건강해졌다고 착각'(확증편향)하게 되는 것이므로 이런 경우 완화 내지는 완치할 수 있는 시기를 놓치게 되어 치명적인 결과를 부를 수 있게 됩니다. 환자는 본인의 느낌에 의지하기 보다는 의학적 판단을 받고 심각한 질병에서는 실제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6. 결론


플라시보 효과는 믿음과 기대의 힘을 대표하는 현상으로, 심리학과 의학에서 무한한 가능성과 함께 그 한계를 논의하는 중요한 주제입니다. 이 현상을 통해 우리는 마음의 힘이 신체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그 영향이 어떻게 발휘 되는지를 탐구 할 수 있습니다.






댓글